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잡동사니

직장 생존전략

320x100

직장인 생존전략 5계명

다음은 지난 1월 <시카고트리뷴>지에 실린 ‘불황기 직장인의 생존 가이드’다.
1 내 몸을 사무실에 ‘전기 플러그’처럼 꽂아둬라
회사 주변의 커피 전문점에 가서 커피를 사오던 습관을 버리고, 회사 내 커피 자판기를 이용하라. 자판기 주변에서 벌어지는 사내 잡담에 자주 동참하라. 점심을 밖에서 사먹기보다는 책상 앞에서 도시락이나 햄버거를 먹어라.
2 다른 사람들 눈에 열심히 일하는 직원으로 비쳐라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휴스턴대 스티브 웨너 교수는 “어떤 직장에서는 팀플레이를 중시하지만 어떤 직장에서는 실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사내 평판은 한 번 굳어지면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3 자신의 성과를 상사가 알게 하라
필요 이상으로 허풍을 떨라는 게 아니다. 상사가 당신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라는 말이다. 상사는 당시의 문제 말고도 해야 할 다른 일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알아서 좋게 평가할 것이라 기대하고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
4 업무가 많다고 불평하지 마라
출근이 빨라졌거나 야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도 불평하지 말아야 한다. 지금은 직장과 가정의 균형 잡힌 생활을 추구할 때가 아니다. 흔들리는 배에서 낙오하지 않도록 배를 꽉 붙잡고 있어야 할 때다.
5 사내·외 인맥을 철저하게 관리하라
사내에서 인터넷 구직 게시판에 섣불리 이력서를 띄우지 마라. 당신이 속한 업계 모임에 부지런히 얼굴을 내밀어라. 단, 자신의 블로그나 인맥 사이트에 자기 회사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올려놓지 마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