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직장인 생존전략 5계명
다음은 지난 1월 <시카고트리뷴>지에 실린 ‘불황기 직장인의 생존 가이드’다.
1 내 몸을 사무실에 ‘전기 플러그’처럼 꽂아둬라
회사 주변의 커피 전문점에 가서 커피를 사오던 습관을 버리고, 회사 내 커피 자판기를 이용하라. 자판기 주변에서 벌어지는 사내 잡담에 자주 동참하라. 점심을 밖에서 사먹기보다는 책상 앞에서 도시락이나 햄버거를 먹어라.
2 다른 사람들 눈에 열심히 일하는 직원으로 비쳐라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휴스턴대 스티브 웨너 교수는 “어떤 직장에서는 팀플레이를 중시하지만 어떤 직장에서는 실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사내 평판은 한 번 굳어지면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3 자신의 성과를 상사가 알게 하라
필요 이상으로 허풍을 떨라는 게 아니다. 상사가 당신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라는 말이다. 상사는 당시의 문제 말고도 해야 할 다른 일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알아서 좋게 평가할 것이라 기대하고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
4 업무가 많다고 불평하지 마라
출근이 빨라졌거나 야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도 불평하지 말아야 한다. 지금은 직장과 가정의 균형 잡힌 생활을 추구할 때가 아니다. 흔들리는 배에서 낙오하지 않도록 배를 꽉 붙잡고 있어야 할 때다.
5 사내·외 인맥을 철저하게 관리하라
사내에서 인터넷 구직 게시판에 섣불리 이력서를 띄우지 마라. 당신이 속한 업계 모임에 부지런히 얼굴을 내밀어라. 단, 자신의 블로그나 인맥 사이트에 자기 회사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올려놓지 마라.
반응형
'기타 정보 >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꼭 구매리스트 (0) | 2009.08.21 |
---|---|
프리젠테이션 성공비법 .. (0) | 2009.05.14 |
스티브 잡스의 프리젠테이션 따라하기 (0) | 2009.04.14 |
공짜경재 .... (0) | 2009.03.26 |
괜찮다고 추천을 받은 영문법 강좌 (0) | 2009.02.17 |
과연 프로그래머가 맞는 것일까? (1) | 2008.12.11 |
쉬운 영문법 (0) | 2008.07.11 |
연말정산 작성방법 도움말 (0) | 2007.12.20 |